청송군, 친환경 잡초 제거용 우렁이 보급

가 -가 +

이성현 기자
기사입력 2019-06-10 [15:05]

【브레이크뉴스 경북 청송】이성현 기자= 청송군(군수 윤경희)은 지난달 23일부터 지난 7일까지 일주일 간격으로총 3회에 걸쳐 친환경 잡초제거용 우렁이를 지역 농가에 배부했다고 10일 밝혔다.

 

▲ 청송군, 친환경 잡초 제거용 우렁이 보급     © 청송군

 

우렁이농법은 잡초방제에 대한 노동력 및 농약비 절감, 친환경 벼 재배등의 효과가 큰 것으로 알려져 있어 농가들의 호응도 갈수록 증가하는 추세이다.

 

특히 우렁이 입식 시기는 이앙 직후 넣으면 어린 모에 피해가 발생할수 있고, 늦게 넣으면 잡초가 너무 자라 물 밖으로 나와서 제초효과가 떨어지므로 이앙 후 7일경에 넣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 청송군은 이 시기에 맞추어 우렁이 보급을 완료했으며, 보급된 우렁이는 전체 460농가, 251ha의 논에 방사됐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농촌고령화로 일손이 부족한 시기에 우렁이를 이용하면 잡초 방제에 큰 도움이 된다.”며 “제초제 살포 없는 친환경 쌀 재배에 큰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우렁이 입식량은 300평당 5kg을 넣는 것이 좋으며 입식할 때는던지지 말고 논 가장자리에 살며시 놓아주어야 한다. 또 이앙 초기 논은말리지 말고 모가 잠기지 않는 범위 내에서 가능한 깊게 유지하는 것이좋다.

이성현 기자의 다른기사보기

관련기사


    Warning: Invalid argument supplied for foreach() in /home/ins_news3/ins_mobile/data/ins_skin/o/news_view.php on line 81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브레이크뉴스대구경북.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