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회 삼성현 학술대회(일연) 개최

가 -가 +

이성현 기자
기사입력 2019-10-10 [17:54]

【브레이크뉴스 경북 경산】이성현 기자= 경산시 삼성현역사문화관(관장 손옥분)은 오는 18일 제4회 삼성현 학술대회를 개최한다고 10이 밝혔다.

 

▲ 제4회 삼성현학술대회 포스터     © 경산시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고려시대 불교와 일연’이라는 주제로 기조강연 1회, 주제발표 및 토론을 4회 진행한다.

 

한기문 경북대학교 교수의 ‘고려시대 불교와 일연’을 주제로 한 기조 강연으로 학술대회가 시작되며, 이어서 홍영의 국민대학교 교수의 ‘일연의 불교계 역할과 국존 의식’, 조명제 신라대학교 교수의 ‘일연의 공안선 이해’ 등 일연의 생애와 업적, 그리고 그가 활동했던 고려시대의 불교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가 있을 예정이다.

 

아울러 신선혜 고려대학교 교수의 ‘삼국유사의 사료 인용 방식과 저술의 의의’를 통해 일연선사가 다양한 자료를 수집 ᠊ 분석하고, 그것을 ‘삼국유사’에 인용한 방식을 고찰하여 삼국유사 저술의 의의를 살펴볼 것이다. 특히 김재웅 경북대학교 교수의 ‘삼국유사와 나무신화’ 는 삼성현역사문화관 특별기획전 ‘일연의 삼국유사 속 단군신화’와 연계한 주제로 나무신화를 중심으로 ‘삼국유사’의 다양한 신화를 새롭게 해석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일연선사는 고려시대 승려이며, 대선사에 이어 국사(國師)의 자리까지 오른 당대부터 지금까지 칭송받는 인물이다. 특히 ‘삼국유사’는 한국사 및 국문학, 민속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귀한 자료로 손꼽히고 있는 만큼 고려시대사 및 불교사상사, 국문학 등 학문 간 경계를 아우르는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새로운 의미를 찾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제4회 삼성현 학술대회에 관심 있는 시민은 누구나 참석 가능하며 관련 문의는 삼성현역사문화관으로 하면 된다.

 

 

이성현 기자의 다른기사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브레이크뉴스대구경북.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