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민원포털 많이 이용하세요

부산 연제경찰서 민원실 임채동

가 -가 +

이성현 기자
기사입력 2015-08-06 [09:44]

누구나 하루 종일 바쁘게 일을 하다보면 은행업무나 일반 민원업무 볼 시간을 놓치는 경우가 허다할 것이다.

경찰인 필자도 운전면허 갱신을 목전에 두고 놓칠 뻔한 경우도 있는데, 일상에 바쁜 주민들은 필자보다 더 어려움과 불편함이 많았을 것이다. 매일 회사 등 직장이나 학교에 묶여 있어 잠시 짬을 내는 것조차도 여간 어렵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경찰에서는 간단한 민원으로 경찰서를 방문해야 하는 경우나 경찰서 방문이 어려운 민원인들을 위해 각종 인허가 신청, 증명서 발급 등 경찰민원을 인터넷 온라인 처리 기반을 정비, 민원종류 별 분산된 여러 시스템을 통합하여 올해 2월 2일부터 경찰관서 방문 없이도 온라인을 통해 원스톱민원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경찰 민원포털(minwon.police.go.kr)'을 시행 운영 중에 있다.

사이버경찰청의 신고민원포털(범죄신고·제보 등), 의무경찰 지원 시스템 등 기존 대국민 시스템의 분산된 민원처리 기능을 통합하여 온라인 접수·처리를 경찰민원 포털로 일원화했다. 게다가 온라인 신청·발급 민원을 32종까지(기존 17종) 확대하여 국민의 편의와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행정자치부와 협의, ‘민원24(정부 민원포털)'와 연계된 서비스가 가능하게 됐다.

 

구체적인 예로 교통사고 사실 확인원, 사전지문등록신청 접수증, 실종아동 신고접수증, 운전경력증명서 등 7종은 포털 내 즉시 발급·처리가 가능하며 범죄경력조회, 운전면허 이의신청 등 12종은 신청 후 담당자 확인 후 처리 되며, 나머지 운전면허 재발급 및 갱신 등 13종은 신청 후 방문하여 발급 처리되고 있다.

 

아울러 시민들의 수요가 많은 다양한 운전면허 관련 정보, 범칙금·과태료 정보 등이 Q&A로 등록되어 있다. 또 민원인들에게 양질의 서비스로 불필요한 방문과 대기시간을 절약하고 편의를 위해 인터넷 사전 방문 예약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 포털 검색창에서 경찰 민원 포털을 검색하거나 인터넷 주소minwon.police.go.kr을 입력하면 쉽게 접속할 수 있어. 회원가입이 없이 공인인증서, 휴대전화 인증을 통해 간단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국정운영원칙으로 공공 정보개방과 공유, 개인별 맞춤형서비스 등 정부3.0에 부합하는 경찰민원서비스 제공하여 국민중심에 더 가까이 다가가기 위한 것이다.

 

시민들의 더 나은 편의를 위해 우리 경찰은 민원서비스 15종을 확대 추진 중에 있어. 경찰민원서비스 시스템이 널리 홍보되어 우리 주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경찰서 방문없이 편리하게 서비스 받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 하지만 이렇게 편리한 시스템이 있어도 주민들이 쉽게 이용하지 못하면 소용없기 때문에 주변에 입소문을 통해서라도 널리 전파되었으면 하는 마음 간절하다.

또한 2015년은 우리 경찰에서 피해자보호 원년의 해로 선포하고 범죄 피해자에게 심리적 안정을 위한 전문기관 연계는 물론 경제적으로 힘들어 하는 범죄 피해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경찰민원 서비스 입소문과 더불어 주변에 범죄 피해로 어려움을 당하고 있는 주민들이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각 경찰서에 피해자 전담경찰관을 찾아 줄 것을 당부 드린다.

이성현 기자의 다른기사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브레이크뉴스대구경북.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