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동북아자치연합 산하 ‘해양·어업 분과위원회’ 대표단 파견

가 -가 +

오주호 기자
기사입력 2019-12-06 [20:40]

【브레이크뉴스 포항】오주호 기자=경상북도 환동해해양산업연구원은 지난 4일부터 6일까지 중국 산둥성 웨이하이(威海)市에서 개최한 동북아시아지역자치단체연합(NEAR) 국제포럼에 참가했다고 밝혔다.

 

▲ 중국 산둥성 웨이하이 시에서 개최한 동북아시아지역자치단체연합(NEAR) 국제포럼에서 NEAR 김옥채 사무총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 동북아연합NEAR사무국 제공


이번 포럼에는 중국, 한국, 일본, 러시아의 NEAR회원단체 대표와 각국의 해양산업 전문가, 기업가 등 4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해양 바이오와 건강식품 개발, 해양탐사 장비 및 심해 자원 개발, 해양생물 추출물의 농업 분야 응용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발표 및 의견교환이 이뤄졌다.

 

특히, 포럼을 주관한 산둥성은 부성장 위궈안(于国安)과 NEAR 김옥채 사무총장이 임석한 가운데 ‘NEAR 해양·어업 분과위원회 사무국’ 및 ‘동북아 수산물 교역센터’ 설치를 위한 현판식을 갖는 등 해양산업 성장을 통한 지방정부 발전에 각별한 관심을 보였다.

 

경상북도 산하 환동해해양산업연구원 김용환 수석 연구원은 “이번 포럼의 기조연설을 통해 경상북도의 해양산업 육성 실태를 상세히 설명함으로써 중국, 일본, 러시아 등 환동해권 국가 관련 기관과 협력을 확대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한편 산둥성이 코디네이터를 맡고 있는 동북아시아지역자치단체연합(NEAR) 산하 해양·어업 분과위원회는 지난 2008년 창설된 이래 올해 여섯 번째 국제포럼을 이어가고 있다.

오주호 기자의 다른기사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브레이크뉴스대구경북. All rights reserved.